불교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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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각사 댓글 0건 조회 548회 작성일 14-06-04 15:05본문
불교 용어 정리
겁 ( 劫 ) :
사람의 나이가 84,000살에서 백년마다 한살씩 줄어드는데
이렇게 열살이 되었다가 다시 백년마다 한살씩 늘어 8
4,000살이 되는 동안이 1소겁 (小劫),
20소겁이 1중겁 4중겁이 1대겁 (大劫).
그러니까 80소겁이 1대겁이 됩니다.
- 범천의 하루.
[ 1 대겁 = 4 중겁 = 80 소겁 = 13,4383,9920 년 ]
공 ( 空 ) :
실체가 없고 자성 (自性)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아공 (我空) :
나라고 생각하는 자아 (自我)가 실제라고 인정하는
미혹한 생각을 버리고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
법공 (法空) :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하여 향상 있는 것이라고 인정하는
미혹한 생각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
공의 뜻에 집착함도 또한 공의 뜻에 부합되지 않습니다.
과거칠불 :
지난 세상에 사바세계에 나셨던
일곱분의 부처님. 비바시불 - 시기불 - 비사부불 - 구류손불 -
구나함모니불 - 가섭불 - 석가모니불 - 미륵불(오실 부처님)
귀의 ( 歸依 ) :
돌아가서 의지하고 구원을 청한다는 뜻.
나무 ( 南無 ) :
남쪽에 아무 것도 없는이 아니라, 귀의와 똑같은 의미의 말.
다라니 ( 陀羅尼 ) :
한없이 좋은 법을 다 가지고 나쁜 법은 다 끊는다는 뜻.
총지 ( 總持 ), 능차 ( 能遮 )라고도 한다.
만다라 ( Mandala ) :
본질, 중심, 정수의 뜻이 있는 Manda에 성취,
소유의 뜻이 있는 la가 합쳐 본질을 지닌 것의 성취라는 뜻이 된다.
바꾸어 말하면 부처의 경지인 보리를 경지를 뜻한다.
대만다라: 모든 상호의 구족한 상을 말한다.
주로 5대 ( 지,수,화,풍,공) 의 색채의 형상을 표현한다.
삼매야 만다라: 금강계 9회 만다라의 삼매야 회만다라를 말한다.
법만다라: 불존의 종자를 표시하여 불존의 본질을 표현한다.
갈마 만다라: 주로 형상을 표현한 만다라이다.
방편 ( 方便 ) :
불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방은 방법, 편은 편리함을 말하며 중생의 형편과 근기에 맞추어서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교화와 제도를 위해 쓰는 다른 방법을 의미합니다.
방편은 방법이지 올바른 길이 아닐 수도 있으니,
예를 들어 언어나 방법이 자신에 맞지 않으면 다른 방법 을 사용해야하며,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리 ( 菩提 ) :
무명의 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얻은 지혜를 말합니다.
아뇩다라삼막삼보리는 보리심을 말합니다.
보살 ( 菩薩 ) :
성불하기 위해 수행에 힘쓰는 이를 총칭함.
큰마음을 내어 불도에 귀의하고 사홍서원을 내어 육바라밀을 수행하고,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기를 서원한 사람.
불일 (佛日) :
부처님을 해에 비유하여 일컫는말로 햇볕이 싹을 내고 꼿을 피워 열매를 맺는 것처럼,
부처님의 보리심을 자라게 하여 해가 어둠을 없애고
밝은 것처럼 중생의 번뇌를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사다함 :
한번 갔다 온다는 뜻으로 이 생을 마치고
다음 생에 한번만 윤회에 빠진다는 경지.
사대( 四大 ) :
지, 수, 화, 풍을 말하며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원소를 말한다.
지 ( 地 ): 굳고 단단한 성질을 지닌 것으로 만물을 실을수 있는 바탕.
수 ( 水 ): 습윤을 성질로 한 물질로 만물을 포용하는 바탕.
화 ( 火 ): 따뜻한 것을 성질로 지닌 것으로 물질을 성숙시키는 힘.
풍 ( 風 ): 움직이는 것을 성질로 하여 물질을 성장케 하는 바탕.
삼매 ( 三昧 ) :
산란한 마음, 망령된 생각이 없어진 부동심의 경계,
곧 한곳에 마음을 모아 번뇌 망상을 끊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게 하여
정 ( 定 )에 드는 것.
삼악도 ( 三惡道 ) :
지옥, 아귀, 축생의 괴로움을 받는 세계.
성문( 聲聞 ) :
부처님의 음성교시를 들은 불제자를 말하며
아라한급의 깨달음을 얻은이를 말합니다.
수다원 :
처음 성인위에 들어 가는 것으로 초기불교에서 말하는 수행의 단계.
12인연 ( 十二因緣 ) :
12가지의 인연으로 말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연기라고도 함.
1) 무명 : 미혹의 근본.
2) 행 : 무명으로 부터 의식 작용을 일으키는 것.
3) 식 : 의식의 작용.
4) 명색 : 마음과 물질.
5) 6처 : 눈, 귀, 코, 혀, 몸, 뜻.
6) 촉 : 6처로 사물에 접촉하는 느낌.
7) 수 : 외부로 부터 받아들이는 괴로움과 즐거운 감각.
8) 애 :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구하는 것.
9) 취 : 자기가 욕구 하는 것을 취함.
10) 유 : 다음 세상의 과보를 불러오게 하는 업.
11) 생 : 몸을 받아 태어나는 것.
12) 노사: 늙고 죽는 것.
아나함 :
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윤회에 더이상 빠지지 않는 단계.
아라한 :
무학 ( 無學 )이라고도 하며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는
초기불교의 최고의 단계.
소승불교에서 추구하는 최고의 단계임며 번뇌의 타툼이 없이
삼매의 경지를 얻은 사람을 말합니다.
아미타불(阿彌陀佛) :
무량수불 ( 無量壽佛 ) 이라고도 하며 극락세계의 본존 부처님입니다.
먼 옛날 세자재왕불때 법장비구가
48가지의 긴서원을 세워 발원하여 아주 오랜세월을 두고
수행을 닦아 소원을 세워 극락세계의 본존불이 되시었습니다.
아미타불의 좌우를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같이 하여
극락세계 3존불이십니다.
여기에서 관세음보살은 자비를,
대세지보살은 지혜를 나타냅니다.
안양 ( 安養 ) :
경기도 안양시가 똑같은 이름이며 극락정토를 말한다.
서방으로 십만억 불토를 지나서 있는 아미타 부처님의 세계로,
저 세계에 태어나는 사람은 누구나 부처님처럼
서른 두가지 거룩한 상을 갖추고 신통을 얻으며 법문을 듣고
곧 깨달음을 얻는 세계.
극락세계는 깨달음을 반드시 얻는 세계이다.
업 ( 業 ) :
행위나 의지에 의한 심신의 활동, 즉 짓는다는 뜻.
사람은 보통 몸, 말, 뜻 ( 身, 口, 意 : 三業 ) 3가지로 활동하며
그 3가지를 일으키는본체는 본인의 의지에 의해 일으키며
그에 대한 과보는 자신에게 반드시 돌아온다는 인과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것은 행위가 끝남과 동시에 보이지 않는 종자로서 성장하여
반드시 그 결과를 부르게 됩니다.
인업 (引業) : 인간으로 태어나게 된 업.- 총보업(總報業)
만업 (滿業) : 개개의 개체를 완성 시키는 업. - 별보업(別報業)
공업 (共業) : 서로가 공통으로 과보를 받는업 - 국가, 사회, 공동체.
불공업 (不共業) : 개별 생명의 고유의 과보를 받는 업.
순현업 (順現業) : 과보를 현생에 받는 업.
순생업 (順生業) : 이생에 안받고 다음생에 받는 업.
순후업 (順後業) : 다음생에 안받고 3번째 생에 받는 업.
정업 (定業) : 과보를 받을 시기가 정해져 있는 업.
부정업 (不定業) : 과보를 받을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업.
연각( 緣覺 ) :
홀로 자연의 이치 ( 12인연 )를 깨달은 이를 말하며
독각, 벽지불이라고도합니다.
원력 ( 願力 ) :
보살로서, 수행자로서 수행할때 세운 본원 (本願)이 완성되어 나타나는 힘,
또는 거룩한 원을 세우고 실천 하는 힘.
중유( 中有 ) :
중음이라고도 하며 윤회전생에서 이 생을 끝내고
다음 생을 받을때 까지의 중간 존재.
아주 선한 사람이나 아주 악한 사람은 중음을 거치지 않고
바로 다음 생으로 간다.
진언 ( 眞言 ) :
생각을 여읜 본바탕의 마음자리에서 나온 말,
진리의 말, 신령하고 비밀한 말 이란 뜻.
팔식( 八識 ) :
마음을 분류하여 8가지를 나타낸 것으로
안, 이, 비, 설, 신, 의 ( 눈, 코, 귀, 혀, 몸, 기억)의 6식과
7식의 마나식 ( 자아라고 인식하는 마음의 작용),
아뢰아식을 합하여 8식이라 합니다.
밀교에서는 9식 ( 유정식, 무정식) 10식 ( 진여식)을 합니다.
겁 ( 劫 ) :
사람의 나이가 84,000살에서 백년마다 한살씩 줄어드는데
이렇게 열살이 되었다가 다시 백년마다 한살씩 늘어 8
4,000살이 되는 동안이 1소겁 (小劫),
20소겁이 1중겁 4중겁이 1대겁 (大劫).
그러니까 80소겁이 1대겁이 됩니다.
- 범천의 하루.
[ 1 대겁 = 4 중겁 = 80 소겁 = 13,4383,9920 년 ]
공 ( 空 ) :
실체가 없고 자성 (自性)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아공 (我空) :
나라고 생각하는 자아 (自我)가 실제라고 인정하는
미혹한 생각을 버리고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
법공 (法空) :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하여 향상 있는 것이라고 인정하는
미혹한 생각을 부정하도록 가르치는 것.
공의 뜻에 집착함도 또한 공의 뜻에 부합되지 않습니다.
과거칠불 :
지난 세상에 사바세계에 나셨던
일곱분의 부처님. 비바시불 - 시기불 - 비사부불 - 구류손불 -
구나함모니불 - 가섭불 - 석가모니불 - 미륵불(오실 부처님)
귀의 ( 歸依 ) :
돌아가서 의지하고 구원을 청한다는 뜻.
나무 ( 南無 ) :
남쪽에 아무 것도 없는이 아니라, 귀의와 똑같은 의미의 말.
다라니 ( 陀羅尼 ) :
한없이 좋은 법을 다 가지고 나쁜 법은 다 끊는다는 뜻.
총지 ( 總持 ), 능차 ( 能遮 )라고도 한다.
만다라 ( Mandala ) :
본질, 중심, 정수의 뜻이 있는 Manda에 성취,
소유의 뜻이 있는 la가 합쳐 본질을 지닌 것의 성취라는 뜻이 된다.
바꾸어 말하면 부처의 경지인 보리를 경지를 뜻한다.
대만다라: 모든 상호의 구족한 상을 말한다.
주로 5대 ( 지,수,화,풍,공) 의 색채의 형상을 표현한다.
삼매야 만다라: 금강계 9회 만다라의 삼매야 회만다라를 말한다.
법만다라: 불존의 종자를 표시하여 불존의 본질을 표현한다.
갈마 만다라: 주로 형상을 표현한 만다라이다.
방편 ( 方便 ) :
불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방은 방법, 편은 편리함을 말하며 중생의 형편과 근기에 맞추어서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교화와 제도를 위해 쓰는 다른 방법을 의미합니다.
방편은 방법이지 올바른 길이 아닐 수도 있으니,
예를 들어 언어나 방법이 자신에 맞지 않으면 다른 방법 을 사용해야하며,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리 ( 菩提 ) :
무명의 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얻은 지혜를 말합니다.
아뇩다라삼막삼보리는 보리심을 말합니다.
보살 ( 菩薩 ) :
성불하기 위해 수행에 힘쓰는 이를 총칭함.
큰마음을 내어 불도에 귀의하고 사홍서원을 내어 육바라밀을 수행하고,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기를 서원한 사람.
불일 (佛日) :
부처님을 해에 비유하여 일컫는말로 햇볕이 싹을 내고 꼿을 피워 열매를 맺는 것처럼,
부처님의 보리심을 자라게 하여 해가 어둠을 없애고
밝은 것처럼 중생의 번뇌를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사다함 :
한번 갔다 온다는 뜻으로 이 생을 마치고
다음 생에 한번만 윤회에 빠진다는 경지.
사대( 四大 ) :
지, 수, 화, 풍을 말하며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원소를 말한다.
지 ( 地 ): 굳고 단단한 성질을 지닌 것으로 만물을 실을수 있는 바탕.
수 ( 水 ): 습윤을 성질로 한 물질로 만물을 포용하는 바탕.
화 ( 火 ): 따뜻한 것을 성질로 지닌 것으로 물질을 성숙시키는 힘.
풍 ( 風 ): 움직이는 것을 성질로 하여 물질을 성장케 하는 바탕.
삼매 ( 三昧 ) :
산란한 마음, 망령된 생각이 없어진 부동심의 경계,
곧 한곳에 마음을 모아 번뇌 망상을 끊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게 하여
정 ( 定 )에 드는 것.
삼악도 ( 三惡道 ) :
지옥, 아귀, 축생의 괴로움을 받는 세계.
성문( 聲聞 ) :
부처님의 음성교시를 들은 불제자를 말하며
아라한급의 깨달음을 얻은이를 말합니다.
수다원 :
처음 성인위에 들어 가는 것으로 초기불교에서 말하는 수행의 단계.
12인연 ( 十二因緣 ) :
12가지의 인연으로 말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연기라고도 함.
1) 무명 : 미혹의 근본.
2) 행 : 무명으로 부터 의식 작용을 일으키는 것.
3) 식 : 의식의 작용.
4) 명색 : 마음과 물질.
5) 6처 : 눈, 귀, 코, 혀, 몸, 뜻.
6) 촉 : 6처로 사물에 접촉하는 느낌.
7) 수 : 외부로 부터 받아들이는 괴로움과 즐거운 감각.
8) 애 : 고통을 피하고 즐거움을 구하는 것.
9) 취 : 자기가 욕구 하는 것을 취함.
10) 유 : 다음 세상의 과보를 불러오게 하는 업.
11) 생 : 몸을 받아 태어나는 것.
12) 노사: 늙고 죽는 것.
아나함 :
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윤회에 더이상 빠지지 않는 단계.
아라한 :
무학 ( 無學 )이라고도 하며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는
초기불교의 최고의 단계.
소승불교에서 추구하는 최고의 단계임며 번뇌의 타툼이 없이
삼매의 경지를 얻은 사람을 말합니다.
아미타불(阿彌陀佛) :
무량수불 ( 無量壽佛 ) 이라고도 하며 극락세계의 본존 부처님입니다.
먼 옛날 세자재왕불때 법장비구가
48가지의 긴서원을 세워 발원하여 아주 오랜세월을 두고
수행을 닦아 소원을 세워 극락세계의 본존불이 되시었습니다.
아미타불의 좌우를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같이 하여
극락세계 3존불이십니다.
여기에서 관세음보살은 자비를,
대세지보살은 지혜를 나타냅니다.
안양 ( 安養 ) :
경기도 안양시가 똑같은 이름이며 극락정토를 말한다.
서방으로 십만억 불토를 지나서 있는 아미타 부처님의 세계로,
저 세계에 태어나는 사람은 누구나 부처님처럼
서른 두가지 거룩한 상을 갖추고 신통을 얻으며 법문을 듣고
곧 깨달음을 얻는 세계.
극락세계는 깨달음을 반드시 얻는 세계이다.
업 ( 業 ) :
행위나 의지에 의한 심신의 활동, 즉 짓는다는 뜻.
사람은 보통 몸, 말, 뜻 ( 身, 口, 意 : 三業 ) 3가지로 활동하며
그 3가지를 일으키는본체는 본인의 의지에 의해 일으키며
그에 대한 과보는 자신에게 반드시 돌아온다는 인과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것은 행위가 끝남과 동시에 보이지 않는 종자로서 성장하여
반드시 그 결과를 부르게 됩니다.
인업 (引業) : 인간으로 태어나게 된 업.- 총보업(總報業)
만업 (滿業) : 개개의 개체를 완성 시키는 업. - 별보업(別報業)
공업 (共業) : 서로가 공통으로 과보를 받는업 - 국가, 사회, 공동체.
불공업 (不共業) : 개별 생명의 고유의 과보를 받는 업.
순현업 (順現業) : 과보를 현생에 받는 업.
순생업 (順生業) : 이생에 안받고 다음생에 받는 업.
순후업 (順後業) : 다음생에 안받고 3번째 생에 받는 업.
정업 (定業) : 과보를 받을 시기가 정해져 있는 업.
부정업 (不定業) : 과보를 받을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업.
연각( 緣覺 ) :
홀로 자연의 이치 ( 12인연 )를 깨달은 이를 말하며
독각, 벽지불이라고도합니다.
원력 ( 願力 ) :
보살로서, 수행자로서 수행할때 세운 본원 (本願)이 완성되어 나타나는 힘,
또는 거룩한 원을 세우고 실천 하는 힘.
중유( 中有 ) :
중음이라고도 하며 윤회전생에서 이 생을 끝내고
다음 생을 받을때 까지의 중간 존재.
아주 선한 사람이나 아주 악한 사람은 중음을 거치지 않고
바로 다음 생으로 간다.
진언 ( 眞言 ) :
생각을 여읜 본바탕의 마음자리에서 나온 말,
진리의 말, 신령하고 비밀한 말 이란 뜻.
팔식( 八識 ) :
마음을 분류하여 8가지를 나타낸 것으로
안, 이, 비, 설, 신, 의 ( 눈, 코, 귀, 혀, 몸, 기억)의 6식과
7식의 마나식 ( 자아라고 인식하는 마음의 작용),
아뢰아식을 합하여 8식이라 합니다.
밀교에서는 9식 ( 유정식, 무정식) 10식 ( 진여식)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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